으로 시작하는 세 글자의 단어: 571개

한 글자:1개 두 글자:279개 🦕세 글자: 571개 네 글자:847개 다섯 글자:269개 여섯 글자 이상:348개 모든 글자:2,315개

  • 가방 : (1)천으로 만든 가방.
  • 가시 : (1)천 사람의 시라는 뜻으로, 수많은 사람의 시를 이르는 말.
  • 각판 : (1)층층나뭇과에 속한 식나무의 생약명. 잎을 약용하며 찰과상, 동상, 화상, 치질 따위를 치료하는 데 쓴다.
  • 갈궁 : (1)궁수자리의 서쪽에 있는 ‘S’ 자 모양의 별자리. 황도 십이궁(黃道十二宮)의 여덟째 별자리로, 7월 하순에 자오선을 통과한다. 알파성(α星)은 안타레스(Antares)이다.
  • 갈이 : (1)가구 따위의 천을 떼어 내고 새 천으로 바꿈.
  • 갑씨 : (1)무속에서, 천계(天界)를 지키는 신을 이르는 말.
  • 강석 : (1)지구상에 떨어진 별똥. 대기 중에 돌입한 유성(流星)이 다 타버리지 않고 땅에 떨어진 것으로, 철ㆍ니켈 합금과 규산염 광물이 주성분이다.
  • 개문 : (1)머리 위로 여닫게 되어 있는 비행기 따위의 위 뚜껑 문.
  • 개석 : (1)석굴 건축에서 천장을 덮는 돌.
  • 거제 : (1)천거를 통하여 관리를 임용하는 제도. 과거제, 음서제와 함께 전근대 시대 관료 임용 제도의 근간을 이루었다.
  • 겹살 : (1)돼지 따위의 목덜미 부분의 살. 살코기에 있는 지방층이 천 겹쯤 있는 듯 보인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 경기 : (1)땅을 얕게 가는 기계라는 뜻으로, 굳어진 밭의 흙을 부스러뜨리는 농기계를 이르는 말.
  • 계령 : (1)중국 청나라 초기에, 정성공이 반청 복명(反淸復明) 운동을 펼치자, 1661년에 이들의 해변 접근을 금지한 명령. 1683년에 정성공의 부대가 항복하면서 해제되었다.
  • 계설 : (1)천계를 종교의 기원(起源)이라고 하는 학설.
  • 계제 : (1)중국 명나라 제15대 황제인 주유교(朱由校)를 연호로 부르는 제호(帝號).
  • 고절 : (1)아주 오랜 세월 동안 변치 아니할 곧은 절개.
  • 곡근 : (1)볏과에 속한 염주의 생약명. 뿌리를 약용하며 한방에서 류머티즘 신경통 등에 이용한다.
  • 골각 : (1)천골 열공의 양쪽 옆에서 아래쪽으로 뻗은 돌기. 마지막 천골 분절의 추궁이 뒤 정중면(正中面)에서 붙지 않고 분리되어 아래로 뻗은 것이다.
  • 골공 : (1)다섯 개의 천추가 융합된 사이의 앞쪽과 뒤쪽에 형성된 구멍. 앞뒤로 각각 네 쌍이 있으며, 척수 신경의 가지가 지나간다.
  • 골곶 : (1)엉치뼈 바닥에서 앞쪽으로 튀어나와 위 골반문으로 돌출한 부분.
  • 골관 : (1)장골 속의 공간으로 척주관이 연결된 부분.
  • 골릉 : (1)천골 후면에 세로로 있는 세 개의 거친 선. 정중 천골릉, 중간 천골릉, 외측 천골릉이 있다.
  • 골부 : (1)척주의 가장 아래 부위에 있는 다섯 개의 뼈가 합쳐져 형성된 부위. 골반의 뒷벽을 구성한다.
  • 골저 : (1)천골에서 위쪽의 넓은 끝부분. 몸통에 해당하는 부분과 위 관절 돌기는 각각 다섯째 허리뼈의 몸통 및 아래 관절 돌기와 관절을 이룬다.
  • 골첨 : (1)세모꼴의 천골에서 아래쪽의 좁아진 끝부분. 꼬리뼈와 관절을 이룬다.
  • 골화 : (1)다섯째 요골이 천골에 붙어 천골이 여섯 개의 분절로 이루어지는 것.
  • 공광 : (1)사진에서, 푸른 하늘의 반사광이나 구름으로부터의 반사광, 투과광 따위가 섞여 있는 상태의 빛.
  • 공기 : (1)암석이나 공작물에 구멍을 뚫는 기계. (2)컴퓨터의 카드, 테이프 따위에 부호화된 정보대로 구멍을 뚫는 기계. (3)이의 속을 파내는 치과용 기구. (4)뼈, 특히 머리뼈에 구멍을 뚫는 기구. 주로 태아에게 시술할 때 사용한다.
  • 공 날 : (1)드릴에 부착된, 구멍을 뚫는 날.
  • 공력 : (1)리벳 구멍을 뚫는 힘.
  • 공률 : (1)단위 시간에 천공되는 문자, 블록, 워드 또는 구멍의 형태로 주어지는 정보의 프레임 수.
  • 공 밥 : (1)종이 따위에 구멍을 뚫을 때 떨어져 나오는 종잇조각.
  • 공법 : (1)물체의 표면에 구멍을 뚫는 방법. (2)토양이 딱딱하게 된 답압 토양에 동력 오거 따위를 이용하여 구멍을 내어 모래나 유기물, 거름을 넣는 방법.
  • 공병 : (1)세균이나 곰팡이가 기생하여 잎에 구멍이 뚫리는 식물의 병. 복숭아, 앵두, 벚나무, 매화 따위의 핵과류에 생긴다.
  • 공부 : (1)데이터가 천공되는 부분 또는 위치.
  • 공비 : (1)인접하는 건조물이나 수목 따위의 지물로 차폐되지 않는 개구부를 통하여 직접 보이는 평면상의 한 측정점에서의 천공 면적과 전 천공 면적의 비.
  • 공성 : (1)구멍이 뚫리는 특성.
  • 공수 : (1)암벽에 구멍을 뚫는 일을 맡아 하는 노동자.
  • 공술 : (1)어떤 부위에 구멍이나 창을 내는 수술. 또는 부분적인 검사를 위하여 드레싱 내에 구멍을 만드는 일. 치의과학에서는 점막 뼈막을 뚫거나, 이빨의 뿌리를 노출시키기 위하여 이틀 돌기를 뚫는 수술을 일컫는다.
  • 공원 : (1)정보를 입력하기 위하여 컴퓨터용 카드나 종이테이프에 천공기로 구멍 뚫는 일을 하는 사람.
  • 공지 : (1)자동 전신기, 인쇄 전신기, 데이터 통신 기기 따위의 천공기로 부호를 천공하고 기록하는 데 쓰이는 종이테이프.
  • 공체 : (1)두꺼비나 쥐와 같은 척추동물의 정자에서 볼 수 있는, 핵과 첨체 사이에 있는 끝이 뽀족한 구조물.
  • 공충 : (1)나무, 바위 따위에 구멍을 파고 사는 곤충의 무리.
  • 공판 : (1)극피동물의 수관계에 있는 석회질로 된 작은 기관. 가는 구멍이 있어 이것으로 물을 집어넣기도 하고 내뿜기도 한다.
  • 과근 : (1)하눌타리 뿌리를 말려서 만든 가루. 열을 내리고 진액이 생기게 하는 작용이 있어 열병이나 소갈(消渴), 황달(黃疸), 치루(痔漏) 따위에 쓰인다.
  • 관산 : (1)전라남도 장흥군 관산읍에 있는 산. 전라남도의 도립 공원이다. 높이는 723미터.
  • 관우 : (1)언론인ㆍ국사학자(1925~1991). 호는 후석(後石). ≪조선일보≫ 편집국장과 ≪동아일보≫ 주필을 지냈으며, 저서에 ≪한국사의 재발견≫, ≪고조선사(古朝鮮史)≫ 따위가 있다.
  • 광어 : (1)‘열빙어’의 북한어.
  • 구 극 : (1)지구의 남극과 북극에 상응하는 천체구의 극. 지축선을 우주로 연장한 것이다.
  • 구본 : (1)별과 별자리를 천구 위에 놓여 있는 것처럼 표시한 천구의 모형. 항성(恒星), 별자리, 황도(黃道), 적도(赤道) 따위를 나타내어 천체의 위치를 아는 데 쓴다.
  • 구성 : (1)판소리 창법에서, 타고난 명창의 틔어 나오는 소리. (2)재해(災害)의 징조로 나타난다고 하는 별. 혜성이나 큰 유성을 이른다.
  • 구의 : (1)별과 별자리를 천구 위에 놓여 있는 것처럼 표시한 천구의 모형. 항성(恒星), 별자리, 황도(黃道), 적도(赤道) 따위를 나타내어 천체의 위치를 아는 데 쓴다.
  • 구축 : (1)외견상 천체구의 회전축. 지축을 통과한다.
  • 구패 : (1)중국 청나라 때에, 32개의 골패로 한 노름의 하나.
  • 국행 : (1)어떤 제약도 받지 아니하는 자유롭고 편안한 곳으로 향함. 또는 그런 상황으로 향해 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이 세상에서 예수를 믿은 사람이 죽은 후에 갈 수 있다는, 영혼이 축복받는 하나님의 나라로 향하는 일.
  • 군전 : (1)조선 선조 때 문인 김우옹이 지은 한문 소설. 인간의 마음을 의인화한 것으로, ≪동강집(東岡集)≫에 실려 있다.
  • 굴채 : (1)‘부처꽃’을 한방에서 이르는 말.
  • 궁이 : (1)산형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30~60cm이며, 잎은 어긋나고 우상 복엽으로 톱니가 있다. 8~9월에 흰 꽃이 줄기 끝이나 가지 끝에 복산형 화서로 피고 열매는 여물지 않는다. 애순은 식용하고 뿌리는 약용한다. 중국이 원산지로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2)산형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1.5~2미터이며, 잎은 깃 모양으로 깊게 갈라진다. 초가을에 희고 작은 꽃이 우산 모양으로 피고 날개가 달린 납작한 타원형의 열매를 맺는다. 어린잎은 식용하고, 뿌리는 한약재로 쓴다. 산이나 골짜기에서 자라는데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 궁채 : (1)궁궁이의 싹을 따서 살짝 데친 뒤에 소금과 기름에 무친 나물.
  • 규자 : (1)미나리아재빗과에 속한 개구리발톱의 생약명. 뿌리줄기를 약용하며 해열, 해독, 소종, 이뇨에 효능이 있어 옹종, 나력, 대하, 요로 결석 따위를 치료하는 데 쓴다.
  • 극죄 : (1)조선 시대에, 중죄인이 유배된 집 둘레에 가시울타리를 쳐서 외출을 못 하게 하던 형벌.
  • 근막 : (1)피부 바로 밑의 근막층.
  • 근성 : (1)근단 분열 조직에서 주근으로 발달하는 일차근의 내초(內鞘) 세포가 분열하여 발달하는 측근에서, 대부분의 측근이 수평으로 자라서 지표 가까이에 넓고 얕게 분포하는 성질.
  • 금등 : (1)진달랫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1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으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4~5월에 연붉은색 또는 붉은색의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장과(漿果)로 8~9월에 붉게 익는다. 열매는 식용하고, 씨는 약용하며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산기슭 숲속에 나는데 한국, 만주에 분포한다.
  • 금목 : (1)옻나뭇과의 낙엽 활엽 소교목. 줄기는 높이가 7미터 정도이고 가지가 굵으며, 잎은 어긋나고 7~13개의 작은 잎으로 된 우상 복엽이다. 여름에 흰 꽃이 원추(圓錐) 화서로 피고 열매는 편구형의 핵과(核果)로 누런 갈색 털로 덮이고 10월에 익는다. 잎에 진디, 나무진디 따위가 기생하여 혹같이 돋는 것을 ‘오배자’라고 하고, 약재ㆍ염료ㆍ잉크 원료로 쓴다. 산기슭과 골짜기에 나는데 한국, 일본, 중국, 인도 등지에 분포한다.
  • 금박 : (1)금빛으로 물들인 석박(錫箔)을 붙인 종이.
  • 금방 : (1)중국 당나라 때 손사막이 지은 의학서. ≪천금요방(千金要方)≫과 ≪천금익방(千金翼方)≫을 합하여 이른다. 신비스러운 요소를 약간 담고는 있으나 의학의 기초 이론, 진단ㆍ치료ㆍ침구ㆍ예방 요법, 각종 약물의 채집ㆍ제조 방법이 나와 있다. 30권.
  • 금사 : (1)천금박을 가늘게 잘라 감은 면사. 의금사(擬金絲)의 대용이나 금실의 모의품으로 쓴다.
  • 금자 : (1)대극과의 두해살이풀. 높이는 50~70cm이다. 아래쪽 잎은 어긋나고 선 모양이며, 위쪽 잎은 마주나고 피침 모양이다. 여름에 누런빛을 띤 자주색 꽃이 가지 끝에 피고, 열매는 타원형의 삭과(蒴果)이다. 유독 식물로 뿌리와 씨를 약용하는데 지중해와 서남아시아가 원산지이다.
  • 금주 : (1)찰벼 이삭을 달인 물에 붉나무 껍질을 넣고 다시 달여 식힌 다음, 누룩을 넣고 하루쯤 두었다가 쌀죽을 섞어 익힌 술. 종기에 약으로 쓴다.
  • 금채 : (1)‘상추’를 달리 이르는 말. 맛이 좋다는 데서 이렇게 부른다.
  • 기점 : (1)오행설 등을 응용하여 천체의 운행 및 자연 현상을 조사하여 날씨를 예언하는 점.
  • 기학 : (1)대기의 상태와 거기에서 일어나는 물리적 현상과 과정들을 연구하는 학문. ⇒규범 표기는 ‘기상학’이다. (2)‘기상학’의 북한어.
  • 나반 : (1)‘천장’의 방언
  • 나이 : (1)‘길쌈’의 방언
  • 남상 : (1)‘천남성’의 방언
  • 남생 : (1)고구려의 재상(634~679). 자는 원덕(元德). 연개소문의 맏아들로, 아버지가 죽자 대막리지에 올랐으나 형제 간의 정권 다툼 때문에 당나라로 도망쳤다. 667년에 당나라 군사를 이끌고 고구려에 침입하였으며, 이듬해 신라군과 연합하여 고구려를 멸망시켰다.
  • 남성 : (1)천남성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30~60cm이며, 잎은 여러 갈래로 갈라지고 새발 모양이다. 5~7월에 녹색 꽃이 육수(肉穗) 화서로 피고, 열매는 붉은 장과(漿果)이다. 뿌리는 약재로 쓰고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2)천남성의 덩이줄기를 말린 것. 담(痰)과 해수(咳嗽), 중풍, 간질 따위에 약재로 쓴다.
  • 납새 : (1)‘처마’의 방언
  • 낳이 : (1)‘길쌈’의 북한어.
  • 내군 : (1)광복 이후 북한이 신설한 군의 하나. 강원도에 속해 있으며 1952년 12월 행정 구역 개편 때 문천군의 천내면과 운림면, 명구면의 일부를 합하여 신설하였다.
  • 녀성 : (1)거문고자리에서 가장 밝은 별. 약 26광년 떨어진 일등성으로, 칠월 칠석날 밤에 견우성과 만난다는 전설이 있다.
  • 녀손 : (1)거문고자리에서 가장 밝은 별. 약 26광년 떨어진 일등성으로, 칠월 칠석날 밤에 견우성과 만난다는 전설이 있다.
  • 년설 : (1)그리스도가 재림하고 죽은 의인(義人)이 부활하여 지상에 평화의 왕국이 천 년 동안 계속된다는 신앙설. 이 기간 동안에 일반 사람의 부활이 있으나 이 기간의 종말에 최후의 심판이 행하여진다고 한다.
  • 년애 : (1)‘솜방망이’의 북한어.
  • 년초 : (1)백합목 용설란과를 통틀어 이르는 말. 높이는 2~3미터이며, 잎은 줄기에 촘촘히 붙어 나고 긴 피침 모양으로 가죽질이다. 목질의 줄기 끝에 작은 꽃이 빽빽이 핀다. 상록 초본으로 관상용으로 재배하는데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열대에 약 50여 종이 분포한다.
  • 녕전 : (1)고려 의종 11년(1157)에 세운, 이궁(離宮)인 수덕궁(壽德宮)의 정전(正殿).
  • 녹색 : (1)아주 엷은 녹색.
  • 단석 : (1)고인돌이나 돌널무덤 둘레에 보호물로 쌓아 둔 돌 더미의 가장 위에 있는 돌.
  • 단청 : (1)푸른 보랏빛 잿물.
  • 단 폭 : (1)댐 꼭대기의 폭.
  • 달치 : (1)학꽁칫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40cm 정도이고 가늘고 길며, 등 쪽은 푸른 녹색, 배 쪽은 은빛 흰색이다. 아래턱이 바늘처럼 길게 나와 있으며 물 위를 나는 듯이 뛰는 습성이 있다. 맛이 좋아 식용하는데 한국, 일본, 대만 등지의 바다에 산다. ⇒규범 표기는 ‘학꽁치’이다.
  • 담복 : (1)제사 때에 입던 엷은 옥색의 옷. 국상(國喪)이나 일반 가정의 상(喪)에서 삼년상을 치르고 백 일간 입었다.
  • 대호 : (1)자라병과 같이 귀가 있어서 차고 다니게 된 병.
  • 더기 : (1)남에게 천대를 받는 사람이나 물건.
  • 덕송 : (1)천도교에서, 한울님의 덕을 찬송하는 노래.
  • 데기 : (1)남에게 천대를 받는 사람이나 물건. ⇒규범 표기는 ‘천덕꾸러기’이다.
  • 뎅이 : (1)‘천더기’의 방언
  • 도교 : (1)최제우가 창건한 ‘동학’을 제3대 교주인 손병희가 개칭한 이름. 인격적이며 초월적인 유일신 한울님을 신앙 대상으로 하며, 천인합일(天人合一)의 인내천(人乃天) 사상과 사인여천(事人如天) 사상을 바탕으로 한 현세주의적 종교이다.
  • 도굿 : (1)죽은 사람의 넋을 극락으로 보내는 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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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61개) : 차, 착, 찬, 찰, 참, 찹, 찻, 창, 채, 책, 챌, 챔, 챙, 처, 척, 천, 철, 첨, 첩, 첫, 청, 체, 첵, 첸, 쳇, 쳐, 쳔, 쳘, 초, 촉, 촌, 촐, 촙, 총, 촨, 최, 쵸, 추, 축, 춘, 춝, 춤, 충, 췌, 취, 츠, 측, 츩, 츰, 츳, 층, 츼, 치, 칙, 친, 칠, 칡, 침, 칩, 칭, 칰

실전 끝말 잇기

천으로 끝나는 단어 (913개) : 분기탱천, 쪼글천, 덧천, 유유창천, 길상천, 자생천, 뿔남천, 직할 하천, 렴천, 사리천, 풍한천, 유연천, 화광충천, 토목천, 광음천, 각천, 백일청천, 구두 호천, 광과천, 재천, 천정천, 사공천, 납전면천, 대성환희천, 존비귀천, 비사문천, 극천, 야마천, 앙천, 계천 ...
천으로 끝나는 단어는 913개 입니다. 그리고 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천으로 시작하는 세 글자 단어는 571개 입니다.

🦉 이런 동물 속담도 있었네?